안녕하세요.
"하이파이브 심리운동 / 특수체육 센터" 입니다
오늘은 아아 연령별 운동, 감각,인지, 정서,사회성,언어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 연령별 발달표
연령 |
운동발달 |
감각·인지발달 |
정서·사회성발달 |
언어발달 |
0~3개월 |
- 생존을 위한 움직임 - 엎드려 머리를 들 수 있고 어깨를 잡아주면 고개 들 수 있음 - 번갈아가며 발차기 - 양 손 가슴으로 모으기 - 시선 중앙에 모으기 - 장난감을 향해 팔 뻗기 |
- 손 가지고 놀기 - 뚫어지게 응시하기 - 엄마 목소리 향해 고개 돌리기 - 눈동자 굴리기 |
- 사람의 얼굴을 보고 좋아함 - 신체적 접촉(스킨십)을 즐김 - 안아달라는 의사를 표시 - 엄마의 목소리 구분 - 시선을 맞추기 |
- 울음으로 의사 전달 - 엄마의 말에 옹알이로 반응 |
4~6개월 |
- 뒤집기 - 도움 받아 앉기 - 6개월, 혼자 앉기 - 도움 받아 옆 구르기 |
- 손에 있는 물건 무조건 입에 댐 - 먼 물체 구별 - 색상 구별 - 엄마의 목소리에 민감 |
- 목소리, 행동으로 기분 표현 - 화, 짜증을 내기 시작 - 얼굴 보고 미소 지음 |
- 옹알이 많아짐 - 자기 이름에 반응 - 다양한 모음을 소리 냄 - 엄마와 이야기 하듯 반응함 |
7~12개월 |
- 손의 힘을 이용해 앉기, 먹기, 기기, 사물 잡고 서기 - 10개월, 팔다리로 기기 - 12개월, 기구 잡고 걷기 - 양손 사용 - 손목 활용 - 두 손가락으로 물건 잡기 |
- 움직이고 소리 나는 것에 관심심 갖고 따라다님 - 본 사람 기억 - 새로운 것에 집중 - 상자 안, 서랍 속 등 뒤지는 데 흥미 갖음 - 감춘 물건들 찾아냄 |
- 엄마를 유난히 좋아하고 낯가림 생김 - 표정을 보고 기분을 파악함 - 낯선 환경에서 엄마와 분리되는 걸 불안해 함 - 독립심이 생기기 시작 - 손 흔들거나 머리를 까닥 숙여 인사함 - 반항이나 짜증이 생김 |
- 옹알이가 최고조 - 억양으로 의미 파악 - 간단한 소리를 따라함 - 10개월, 한 단어로 말하기 - 돌 전후, 의미있는 단어 사용 |
13~18개월 |
- 혼자 걷기 - 음악에 따라 움직임 - 18개월, 뒤로 걷기/뛰기, 공 차기, 물건 던지기 - 양 손 동시 사용 - 손가락 이용한 놀이 가능 (ex> 막대 꽂기, 탑 쌓기) |
- 엄마의 지시를 이해함 - 물건 건네기 - 간단한 도형 맞히기 - 거울 속 자기 모습 인지 - 부모의 행동 모방 |
- 자아개념 생김 - 자주 고집을 피움 - 관심 독차지 하고 싶어함 - 18개월, 부정적 정서 숨김 |
- 한 단어를 문장처럼 사용 - 간단한 심부름 이해 및 수행 - 이해하는 단어가 많아짐 |
19~24개월 |
- 두 발 모아 제자리 뛰기 - 높은 곳에 기어오르기 - 혼자 옷 벗기 - 문 여닫기 - 난간 잡고 계단 오르기 - 동그라미, 수평선 그리기 |
- 사물과 그림 매칭 - 움직이는 장난감을 작동 - 감추는 걸 보지 못했어도 물건을 찾을 수 있음 |
- 어른과 비슷한 수준의 정서가 다양하게 분화 (당황, 수치, 죄책감, 질투, 자긍심, 기쁨, 동정, 분노 등) |
- 3~6개의 신체 부위 구별 - 동물과 동물의 소리 매칭 - 이야기 듣는 것 좋아함 - 두 단어 이상 사용하기 시작 - 수사, 대명사, 동사 사용 |
만 2~3세 |
- 정지된 상태에서 균형 잡기 - 발 끝 또는 발꿈치만 사용하여 걷기 - 도움 받으면 바른 자세로 한 칸 씩 계단 오르기 - 공 던지기 - 세발자전거 타기 |
- 기준을 갖고 물건 늘어놓기 -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 인지 - 시간에 대한 개념 생김 - 밤낮 구별 - 1~10까지 셀 수 있음 - 2~6조각의 퍼츨 맞추기 - 3가지 이상의 색 이름 기억 |
- 어른 수준의 정서 표현 - 잘 놀다 싸우고, 싸우다 잘 노는 등 정서 변화가 심함 - 큰 소리, 어두운 장소 무서워 함 - 뽀뽀 상대가 다양해짐 - 자발적인 욕구 강해짐 |
- 500~900개 언어 이해 - 200~300개 어휘 구사 - 3~4개의 단어 연속 말하기 - 의문문 및 부정문 가끔 사용 |
만 3~4세 |
- 세 발 자전거 타기 - 도움 없이 두 발 교대로 내딛으며 계단 오르기 - 머리 위로 공 던지기 - 튕긴 공 잡기 - 매우 작은 물건 잡기 - 종이 접기 혹은 가위질 가능 - (반듯하진 않아도)물건 쌓기 - 단순한 도형, 선 그리기 |
- 숫자에 관심 많아짐 - 호기심 많아짐 - "왜?"라는 질문 많이 사용 - 장난감 나열을 즐김 |
-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되 나란히 앉아 각각 놀기 - "싫어"라는 말 자주 사용 - 특정 사람, 사물 무서워 함 - 또래에게 질투 - 화를 잘 내고 변덕스러움 |
- 900개 어휘 구사 - 문장의 기본 구조 이해 - 문장을 잇기 위한 무의미한 연결 어미 사용 - 우스운 소리나 말놀이 즐김 - 과거 경험 말하기 - 한 문장 내 4~5개 단어 사용 |
만 4~5세 |
- 뒤로 걷기 - 곡선 평형대 위 걷기 - 빨리 달리기 - 달리면서 방향 바꾸기 - 내려오는 놀이(미끄럼틀) 즐김 - 혼자 옷 입기 - 간단한 글씨 쓰기 - 블록 높이 쌓기 - 신발 끈 풀기 - 선 따라 가위질 |
- 간단한 사건에 대해 나름의 이유 제시 가능 - 상상과 가상 구별 가능 - 주의 집중 시간이 10분 정도 됨 |
- 동성의 또래 친구 좋아함 - 규칙적인 학습 가능 - 남을 돕는 행동 할 수 있음 |
- 문장 변형 가능 - 과장과 유머 즐김 - 숫자, 글자의 의미 이해 - 의문사 사용 - 접속사 사용 - 인과 관계 설명 |
만 5세 이후 |
- 안정감 있게 평균대 걷기 - 줄넘기, 스케이트 타기 - 풀칠하기 - 삐져 나오지 않게 색칠하기 - 이름이나 숫자 쓰기 |
- 읽고 쓰는 글자/숫자 많아짐 - 주위에 있는 글자/숫자에 관심 많아져 읽으려 함 - 특성에 따라 사물 분류 가능 - 과거와 현재의 개념을 분명하게 이해 |
- 마음에 맞는 또래 친구 생김 - 또래와 함께 하는 활동 가능 - 규칙이 필요한 놀이에 참여 - 부정적인 감정을 말로 표현 |
- 성인과 유사한 문법 구사 - 2,000~3,000개 어휘 구사 - 한 문장에 6~8개 단어 사용 - 새로운 단어에 호기심 생김- 시간에 따라 이야기 구성 |
* 연령별 발달표는 EBS의 <아이의 사생활>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하이파이브 심리운동 특수체육" 궁금하다면?
지금 네이버에 "하이파이브 심리운동 특수체육" 라고 검색해보세요~
하이파이브 심리운동 특수체육 홈페이지
https://thehighfive.modoo.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