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유아기 신체활동이 정서 발달에 미치는영향

하이파이브 심리운동 2017. 12. 12. 19:24

안녕하세요.

"하이파이브 심리운동 / 특수체육 센터" 입니다.


"잘 자라는 아이는 남다르다,

움직이고 움직이고 또 움직이는

아이 신체 활동의 비밀!"



# 1. 유아기★모든 발달을 위한 골든타임




이가 행복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건강한 신체, 그리고 건강한 자아가 필요해요.
이를 위해 고려해야 할 건 아이의 신체와 자아가 발달하는 최적의 시기인데요, 그 황금기는 바로 유아기랍니다.
유아기엔 아이들의 몸은 뼈가 굳어지기 전이라 유연하고, 근섬유가 굵어져 근육이 커지기 때문에 근력이 강화되어 신체 동작의 90% 정도가 완성되고 소근육은 80% 정도 개발돼요.
흥미로운 건 유아기에 형성되는 운동성이 아이가 평생 신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밑거름이자 다른 신체 활동이나 스포츠 기술을 터득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는 사실이에요.

특히 아이들의 운동성이 개발되는 이 시기엔 인지, 정서, 사회성 부분이 상당히 발달하기도 해요. 그런데 중심 근육에는 손으로는 조절할 수 없지만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불수의근이 70%가량 분포해 있어요. 때문에 충분한 신체활동은 아이들의 지능과 정서, 사회적 영역들을 더욱 이상적으로 갖춰지게 하는 비결이 된답니다.



# 2. 유아기★안정적인 자아 형성의 최적기



말에 '아이들은 놀면서 큰다'라고 하죠. 그만큼 아이들이 바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신체활동에서 얻는 경험이 중요하단 의미예요. 유아에게 조용히 앉아 사색 혹은 음악 감상을 즐기라는 건 어려운 일이잖아요? 대신 유아에겐 움직이며 배우고 배우면서 움직이는 유아에겐 움직임 그 자체가 최고의 배움터예요. 우스꽝스럽고 서툴러도 스스로 느끼고 행동하며 자발적인 열의를 보이는 움직임은 유아들 자신이 만들어내는 하나의 작품이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에서 신체 활동(체육, 운동, 놀이)을 통해 얻는 소소한 성취 경험은 유아의 자신감과 자존감 향상을 가져와 정서 안정에 도움을 줘요. 정체성 확립의 초기 단계에서 만들어진 긍정적인 자아상 덕분에 실패에 잠깐 주춤할 순 있으나 오래 연연해하지 않고 금세 털고 일어나는 탄력성이 생길 수가 있죠. 근데 굳이 왜 신체 활동을 통해 가능하냐고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등에서 최적의 발달을 경험하는 유아기의 아이들에겐 신체 활동의 장이 최고의 학습 터이니까요.



# 3. 유아기★사회성 배움의 시작




교 혹은 직장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관계'에 문제를 느낀다고 해요. 그만큼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 관계를 통해 얻는 즐거움과 만족감은 굉장한 것이죠. 하지만 좋은 관계 맺는 기술은 단번에 만들어지는 게 아니랍니다. 안정적인 정서를 바탕으로 협동하고 규칙을 지키며 배려하는 훈련이 필요하다는 사실!
일정한 규칙에 의해 진행되는 체육, 운동, 놀이는 유아들이 인성뿐 아니라 사회성을 개발하기에 가장 좋은 현장이에요. 협동하는 과정에서 타인을 배려하며 팀워크를 배워가고, 이겼을 땐 상대를 격려하고, 패배했을 땐 결과를 인정하고 승자를 세워주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나 신체 활동을 통한 두뇌 발달과 자아 형성은 긍정적인 사회성을 갖게 하는 자양분이 된다고 하니, 우리 아이 인성과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 적절한 신체활동은 반드시 필요하겠죠?



우리 아이 행복의 씨앗,


자존감을 높이는 하이파이브 심리운동



"하이파이브 심리운동 특수체육" 궁금하다면?


지금 네이버에 "하이파이브 심리운동 특수체육" 라고 검색해보세요~

하이파이브 심리운동 특수체육 홈페이지

https://thehighfive.modoo.at/